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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기 라는 부제처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저자가 말하는 사회적 삼각구도인 획득된 권위, 상호 존중, 위기 속에서의 협력이 과연 우리 조직에서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을까? 톱니바퀴처럼 얽히고 섥힌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사람이고, 결국 사람의 문제가 조직의 문제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원활하게 어울려 살아가고 있는 조직이라면 문제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함께 살아간다는 의미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고 그 속에서 경험을 나누는 행위일 것입니다. 단순히 함께가 아니라 함께 잘 살기 위해서 협력이 필요하고 이해와 양보가 필요한 법입니다.톱니바퀴가 서로 잘 어울려 돌아가는 데에는, 저마다의 크기로 묵묵히 자기 할 일을 수행하고 있는 수 많은 톱니들이 필요로 할 뿐 남과 다른 특별한 톱니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조직을 이루는 수 많은 구성원들 역시 저마다의 역량으로 저마다의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해 나갈 때 조직은 원활하게 돌아가는 법입니다. 내 역할이 더 중요하다거나 내가 맡은 일을 더 도도라지게 할 필요도 없습니다. 누가 알아주거나 말거나 상관없이 각 개인이 서로 어울려 잘 지내는 일은 조직생활에서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를 남과 다르게 만들거나 다른 이의 시선을 끌기 위해 내 모양을 바꾸는 순간, 전체 톱니시스템은 어긋나기 시작하고 종국엔 멈추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존중, 함께 하려는 협력이 조직, 함께 살아가는 시스템에 필수적인 요소일 것입니다.하지만,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 우리회사뿐만 아니라 - 이렇게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리더들이 구성원들로부터 권위를 획득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위에서 보는 관점과 아래에서 보는 관점이 다른 법인데, 리더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위에서 보는 관점에 의해 선택을 받습니다. 문제는 위에서 보는 그 관점이, 아래에서 바라보는 것과 사뭇 다르다는 것이겠죠. 또한, 상호간 협력을 가로막은 일을 시스템에서 강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여와 승진이라는 당근을 걸고, 서로 협력하기보다 경쟁을 하도록 유도하고, 과열된 경쟁력으로 시스템을 굴러가게 하는 게 우리가 목격하는 대부분의 경우입니다. 다른 사람을 밟지 않고서는, 어떻게든 한 발 더 앞서지 않고서는 제자리에 머물러 있게 되고, 앞서 가는 이들에 비해 뒤쳐지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경쟁은 소수를 위해 다수를 희생하는, 협력의 입장에서 가장 좋지 않은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런 의미에서, 리더를 선택할 때 전적으로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경우, 또는 아예 누구나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 아래에 사다리타기나 제비뽑기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리더를 바꾸는 회사들의 사례는 협력의 핵심을 제대로 찌르고 있는 셈입니다.
‘협력’없이 살 수 없는 세상, 경쟁을 멈춰 세우는 방법!
‘정의란 무엇인가’, ‘힐링’열풍에 대답하는 따스한 성찰!
현재 지구에 사는 최고의 지성 중 하나인 리처드 세넷은 신작 투게더 에서 사람들이 거리에서, 학교에서, 일터에서, 지역에서, 정치에서, 온라인에서 어떻게 협력하고 대화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세넷이 찾은 협력의 역사적 사례는 길드의 작업장, 근대의 예술, 파리의 코뮌, 월스트리트의 노동자, LA의 코리아타운, 페이스북의 ‘친구 맺기’ 등 실로 다양하고 광범하다. 세넷은 이 불평등하고 불안정한 사회에서 협력의 기술을 다시 배우고 공동체를 구해야 한다고 호소한다. 우리는 이 기술을 다시 살릴 수 있다.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은 인간 본성과 사회의 경험 속에 이미 스며 있기 때문이다
세넷은 현대 사회에 팽배한 부족주의를 감지한다. 부족주의는 자신과 같은 사람과의 연대를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공격과 짝을 지우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너무도 다른 ‘우리’와 ‘너희’ 사이의 차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세넷은 오히려 이 차이에서 ‘함께’를 시작하자고 말한다. 투게더에서 말하는 세넷의 협력이란 타인에 대한 우리의 반응 능력이다. 그런데 우리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또는 그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할 때가 많다. 그래서 우리에겐 서로를 이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투게더 에서 중세의 길드에서 근대의 작업장, 현대의 구글까지 협력의 변화를 탐사하는 세넷은 ‘함께하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다름 아닌 ‘대화의 기술’인데 이는 곧 잘 듣는 기술을 의미한다.
세넷의 ‘대화적 글쓰기’는 듣던 바대로 섬세하고 찬란하다. 자신의 어린 시절을 이야기하다가 인류학, 역사, 사회학, 정치학, 심리학의 이론을 들며 미국이나 유럽 사회 현실을 논한다. 다방면에 걸친 광범한 인용은 화려하지만 현학적이지 않다. 노동과 계급과 도시에 대해서 오랜 기간 실질적으로 천착한 학자답게 실증적인 데이터와 실제 현장의 구체적인 사례들은 생생하다.
께 읽기
―연대를 넘어 협력으로: ‘사회적인 것’의 재구성 ? 김홍중
책머리에
서론: 마음의 협동적 틀
잃어버린 협력의 기술 / 유아기, 협력의 첫 경험 / 대화, 반응 능력 / 소셜 네트워크의 착각 / 이 책의 구성에 대하여
Ⅰ부 협력의 형성
1장 ‘사회적 질문’
: 사회는 어떻게 다르게 만들어져야 하는가
‘사교성’에서 ‘사회성’으로 / 정치적 좌파와 사회적 좌파 / 타협 혹은 제휴의 딜레마 / 지속 가능한 공동체? / 작업장, 협력의 아이콘
2장 위태로운 균형
: 자연과 문화에서의 경쟁과 협력
에덴은 존재했을까 / 자연의 불안정한 협력 / 다양한 종류의 교환 / 의례의 힘
3장 거대한 ‘격동’
: 종교개혁은 어떻게 협력을 변화시켰는가
종교적 의례의 변화 / 작업장의 혁신 / 기사도에서 예절로
Ⅱ부 약해진 협력
4장 확산되는 불평등
: 사람보다 상품에 더 의존하는 아이들
학교, 강요된 불평등 / 소비, 내면화된 불평등
5장 무례한 노동 공간
: 일터에서 어떻게 사회적 관계가 사라졌는가
어제의 공장에는 무엇이 있었나 / 금융, 새로운 시간의 등장 / 파트타임 노동, 관계의 해체
6장 움츠러드는 사람들
: 비협동적 자아의 출현
가면 쓰기, 불안의 관리 / 움츠러들기의 사회심리학 / 가벼워진 협력의 무게 / 강박, 쫓기는 인간
Ⅲ부 협력의 강화
7장 작업장에서의 희망
: 함께 어울려 만들고 수리하기
기술, 리듬과 의례를 배운다는 것 / 몸, 격식 없는 동작 익히기 / 수련, 힘들이지 않고 일하기 / 수리, 협력의 탈바꿈
8장 협력의 드라마
: 실용적인 효과를 가진 일상의 외교술
카운슬링, 우회적인 협력 / 중재자, 갈등의 관리 / 참여, 능동적 절차들 / 사회적 가면 또는 협력의 표현
9장 공동체를 향한 추구
: 우리는 질서보다 더 협력할 능력이 있다
공동체를 어떻게 튼튼하게 만들까 / 사기를 복구하고 상처를 회복하라 / 헌신의 실행, 협력 / 연대의 소명 / 소명으로서의 공동체
코다: 몽테뉴의 고양이
주
옮긴이의 글―사회적 인간 탐구의 장인 ? 김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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